About

Fihn Juhl 1912~1989

자신의 시대보다 무척 앞서 간 인물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가구 디자이너

스칸디나비아 가구의 거장이자, 현재 모던가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핀 율은 본래 ‘정통’ 가구 디자이너는 아니었다. 건축가였던 핀 율이 가구를 만들게 된 것은, 가구나 예술작품이 만들어내는 분위기가 내부 공간의 품격을 만들며, 이게 자연스럽게 건축 전체로 이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집에 놓고 쓰겠다는 생각으로 직접 가구를 만들었다. 상품화를 염두에 두고 만드는 가구들과 달리 마음껏 자신의 생각과 취향을 펼친 그는, 다른 어떤 디자이너와도 구분되는 독창성 넘치는 개성적인 디자인을 남겼다.

핀 율의 가구는 기능만을 강조한 전형적인 북유럽 가구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비범하고 조각 같은 작품으로 평가되면서도, 디자인과 기능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그는 전통적인 제작 방식을 답습하는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 영역을 개척하고자 했다.

건축물 같은 프레임의 독특한 구조, 대담하게 섞은 다양한 소재, 그리고 색을 갖고 놀 줄 알았던 그의 재치와 해학은 단순한 가구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핀 율의 가구는 덴마크의 가구회사 ONECOLLECTION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다. ONECOLLECTION은 1999년 핀 율의 부인 한네 빌헬름의 의뢰로 이벤트에 쓸 57 SOFA, POET SOFA와 PELICAN CHAIR를 생산할 권리를 얻었고, 쾰른에서 열린 페어에 제품들을 내보낸 2011년에 핀 율의 가구 일체를 만들 것을 한네로부터 제안 받아 현재까지 제작을 이어오고 있다.

 

 

 

HOUSE OF FINN JUHL, SEOUL

Galerie ERD의 ‘HOUSE OF FINN JUHL, SEOUL’은 핀 율을 중심으로 전시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핀 율 특유의 독창적인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아직 국내에서는 그의 디자인을 쉽게 접하기 어려웠다.

이에 ERD Living의 ‘HOUSE OF FINN JUHL SEOUL’은 핀 율의 디자인 제품, 그 중에서도 가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쇼룸과 다양한 국내외 아티스트의 작품을 전시하는 전시장의 복합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주된 컨셉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시대를 넘나들며 여전히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핀 율의 가구가 예술로서 다양한 작품과 어우러지는 경험은 핀 율의 디자인을 즐기는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