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of Finn Juhl 1st
Anniversary Exhibition

2017.08.09 – 2017.09.08

artist info

current / past / upcoming

House of Finn Juhl 1st
Anniversary Exhibition

“Art has always been my main source of inspiration. I am fascinated by shapes which defy gravity and create visual lightness.”

 

“A chair is not just a product of decorative art in a space,

It is a form and a space in itself.”

-Finn Juhl

 

2017년 8월 9일 갤러리 이알디에서는 하우스 오브 핀 율 서울의 1주년을 기념하여 <핀 율 기획전>을 개최한다. 스칸디나비아 가구의 거장이자, 현재 모던가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핀 율은 본래 ‘정통’ 가구 디자이너는 아니었다. 건축가였던 핀 율이 가구를 만들게 된 것은, 가구나 예술작품이 만들어내는 분위기가 내부 공간의 품격을 만들며, 자연스럽게 건축 전체로 이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집에 놓고 쓰겠다는 생각으로 직접 가구를 만들었다. 상품화를 염두에 두고 만드는 가구들과 달리 마음껏 자신의 생각과 취향을 펼친 그는, 다른 어떤 디자이너와도 구분되는 독창성 넘치는 개성적인 디자인을 남겼다.

 

핀 율의 가구는 기능만을 강조한 전형적인 북유럽 가구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비범하고 조각 같은 작품으로 평가되면서도, 디자인과 기능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그는 전통적인 제작 방식을 답습하는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디자인 영역을 개척하고자 했다. 건축물 같은 프레임의 독특한 구조, 대담하게 섞은 다양한 소재, 그리고 색을 갖고 놀 줄 알았던 그의 재치와 해학은 단순한 가구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하우스 오브 핀 율 서울 1주년 기획전>에서는 핀율의 다양한 가구와 갤러리이알디의 소장작품의 어우러짐을 통해서 6-70년의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현대적인 감각을 보여주는 핀율의 디자인과 그의 철학을 소개하고자 한다.